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세액공제 중소기업 청년소득세감면 쉽게 알아보기

by 데일리뉴하 2022. 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데일리지슨입니다.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과연 13일의 월급이 될 것인지...! 최대한 내가 받을 수 있는 세금 혜택을 알아보고 신청을 해야 똑똑하게 연말정산하는 법이 아닐까요? 오늘은 중소기업에 근무 중인 분들을 위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이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이란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경우 취업 일로부터 3년(5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까지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소득세의 일정 부분을 감면받는 국가제도입니다.

 

반응형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대상

청년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기준에 해당하는 회사에 근무하며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만 15세-35세 이하인 근로자 대상, 최대 감면 기간 5년입니다. 매월 납부하는 소득세의 최대 90%를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군필자에 대해서는 복무기간을 제외한 기간으로 산정합니다. 아래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연령 계산기를 확인하여 기간을 계산하세요. 생년월일과 입사일, 그리고 군 복무기간을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흰색 셀만 입력해주시면 노란색은 자동 입력됩니다. 참고해서 작성해주세요.

연령계산기.xlsx
0.01MB

고령자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기준에 해당하는 회사에 근무하며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만 60세 이상 근로자 대상, 최대 감면 기간 3년입니다.

 

경력단절 여성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기준에 해당하는 회사에 근무하며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1년 이상 근무 후 임신 또는 출산, 육아의 이유로 퇴직한 자, 3년 이상 10년 미만의 기간이 경과한 후 중소기업에 재취업한 여성 대상, 최대 감면 기간 5년입니다.

 

제외되는 사람

일용직 근로자 / 임원 / 최대주주, 최대출자자와 그 배우자 / 기여금, 국민연금 부담금, 건강보험료 납부 사실이 없는 자 / 예술, 스포츠, 여가 관련 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 서비스업(법무 및 회계 관련), 보건업에 종사하는 경우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신청방법

근로자는 회사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는 홈텍스 국세청 홈페이지 ▶ 국세정책/제도 ▶ 세무서식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신청서와 동일합니다. 원천징수 의무자(회사)에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감면신청서 제출하세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hwp
0.03MB

 

중소기업청년소득세 감면율이 상당히 커서 꽤 많은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 조건이 충당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연말정산 기간에 꼭 잊지 않고 신청해서 공제받으세요.

반응형

댓글